본문 바로가기
건강

황토 효능, 황톳길 맨발 걷기 효능, 맨발 걷기 방법

by 날아랏620 2024. 9. 18.
반응형

최근 들어 맨발 걷기 붐이 일면서 전국적으로 여기저기 황톳길이 생겨나고 있다. 심지어 엄청난 업적마냥 황톳길 조성을 유치했다는 자치구들의 플래카드도 걸릴 정도이니 황톳길 걷기가 꽤나 인기 있는 운동인 것은 사실인듯 하다. 이번에는 도대체 황톳길 맨발 걷기에 어떤 효능이 있기에 그렇게 열심히 걸으려는 사람들이 생겨난 건지 궁금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황토의 효능, 맨발 걷기의 건강 효과, 올바른 맨발 걷기 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에 대해 차례대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동생네 집 근처 황톳길 사진
최근 걸었던 동생네 집 근처 황톳길

황토 효능

  1. 피부 건강: 황토에는 자연적인 미네랄과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각질 제거 효과를 낼 수 있다. 황토팩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여드름이나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체온 조절 기능: 황토는 열을 잘 보존하며, 온도 조절 기능이 뛰어나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습도 조절: 황토는 습도를 조절하는 특성이 있어, 실내 공기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공기 청정: 황토에는 자연적인 흡착력이 있어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이나 냄새를 흡수하고 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5. 심리적 안정: 황토의 자연적인 느낌과 색감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자연과의 연결: 황토와의 접촉은 자연과의 유대감을 느끼게 하고, 자연 속에서의 삶을 더 가까이 느끼게 해 준다.
 

황톳길 맨발 걷기의 건강 효과

  1. 발바닥 자극 : 황토의 질감이 발바닥의 여러 지압점을 자극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발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한다. 발바닥의 피로를 줄이고, 평발이나 발목 문제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 촉진은 하체 부종을 완하하는데 도움되고 심장 건강에도 좋다
  2. 자연적 각질 제거: 걷는 과정에서 발바닥의 각질이 자연스럽게 제거되어 발이 부드럽고 건강해다
  3. 자연스러운 자세 교정 : 신발을 신지 않고 걷는 동안 발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느끼게 되면서 자세가 교정된다. 이는 척추 정렬을 개선하고 허리와 골반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4. 근육 사용: 맨발로 걷는 것은 발과 하체 근육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발목, 종아리, 무릎, 엉덩이 근육을 강화한다.
  5. 체력 증진: 걸으면서 발에 가해지는 다양한 자극이 근육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6. 발의 감각 향상 : 맨발 걷기는 발바닥의 감각 수용체를 자극하여 균형감각을 높이고, 걷는 동안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7. 스트레스 감소 및 기분 개선 :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맨발 걷기는 자연 속에서의 휴식과 명상 효과를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을 도와준다. 이에 따라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후기가 꽤 많다.
  8. 면역력 강화 : 황토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입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연의 미세 입자와 접촉은 면역 시스템을 자극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맨발 걷기 방법

  1. 적절한 장소 선택: 처음에는 자연 상태의 길보다는 관리가 잘된 상태 좋은 황톳길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후 점차 다양한 환경에서 걷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준비 운동: 맨발 걷기를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서 발목, 발바닥, 종아리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다. 이를 통해 발의 유연성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3. 걷기 시작 전 발 상태 점검: 걷기 전에 발바닥에 상처나 발톱의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걷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4. 천천히 시작하기: 발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처음에는 짧은 거리부터 시작하여 점차 걷는 거리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 
  5. 주의 깊게 걸으면서 발의 감각 느끼기: 황톳길에 날카로운 돌이나 이물질이 없는지 잘 살피면서 조심히 걷고, 발바탁이 불편하거나 아프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발이 불편하면 멈추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적절한 속도 유지: 너무 빠르게 걷지 말고, 천천히 안정적인 속도로 걸어야 한다. 발바닥의 감각이 민감하므로 급격한 움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보호와 관리: 걷기 후에는 발을 깨끗이 씻고 보습제를 발라주어 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발이 너무 피로하거나 아플 경우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주의 사항

맨발 걷기 방법에서 이미 언급한 사항들도 있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여 주의사항을 다뤄보고자 한다. 

  1. 발 건강 체크 : 발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특히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2. 위생 관리 : 걷기 후에는 반드시 발을 깨끗이 씻고 건조시켜야 한다. 이는 감염을 예방하고 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적절한 운동 시간 준수 :처음에는 너무 오래 걷지 말고, 점진적으로 시간을 늘려가면서 발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